기내반입 (휴대 가방) 물품 총정리 2023 – 전자기기, 보조배터리, 액체, 음식, 화장품 등

비행기 탑승 시 기내반입 물품 주요 궁금한 품목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2023년 업데이트). 가전기기, 음식, 액체, 화장품, 면도기 등 단거리 여행뿐 아니라 장거리 여행시 기내에 휴대 가방 속 챙겨야할 물건들이 많은데 도움되길 바랍니다.



기내반입 물품 총정리 2023

비행기 기내탑승 후 노트북, 스마트폰, 이어폰 등 각종 전자기기를 기내반입 하여 사용 중인 여자 사진입니다. 전자기기, 보조배터리, 음식, 액체류 등 기내반입 및 휴대 가능한 물건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비행기 탑승 시, 특히 조금 긴 거리나 장시간 기내에 머물러야 한다면, 이것저것 챙겨들어가야할 생각보다 많습니다. 어떤 건 기내에 휴대 가능하고, 또 어떤 건 수하 위탁물로도 부칠없는 짐도 있습니다.

여행짐 쌀 때 확인하지 않으면 입국부터 챙겨간 물품이 반입 반입 금지돼 계획이 틀어져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기분 좋은 여행을 위해서라도 기내 반입 품목별 규정을 대충이라도 알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해외여행 처음, 가장 많이 빠뜨리는 준비물


전자기기, 보조배터리, 액체, 음식, 화장품 등 주요 물품

노트북, 전기 고데기 헤어기기 등 화장품류, 면도기, 음식 및 액체류, 수면제, 또는 타이레놀 등 의약품까지 2023년 규정이 약간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달라진 규정은 없는지, 긴가민가 애매한 물품이 있다면 도움되는 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항공365 공식사이트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반드시 탑승하는 항공사 사이트에 방문해 조금씩 달라지는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배터리 및 전자기기 관련 사항은 항공사 별, 국내선 국제선, 외국적 항공사 등 휴대 가능한 갯수에서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 최근 중국의 경우 이온리튬 배터리(우리가 흔히 쓰는 배터리를 말함)에 대한 규정이 까다롭게 바뀌어 기내 반입 보조배터리가 2개로 제한돼 있습니다. 중국 출장 및 여행하실 분들은 알고 계시는게 좋겠습니다.






보조배터리 노트북 스마트폰전자기기 기내반입

가장 궁금해할 품목입니다. 보조배터리에 대한 규정은 다른 물품보다 상당히 세분화됐고 조금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알기 쉽게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중요한 점은 여러분이 챙기려는 게 배터리가 맥북, 아이폰, 갤럭시, 갤럭시 탭, 워치류 웨어러블 같이 전자기기에 장착된 형태인지 아니면 말그대로 우리가 쓰는 보조 여분의 보조 배터리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배터리가 전자기기에 장착된 경우

우리가 현재 전자기기에 쓰는 배터리를 항공사 규정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라고 합니다. 기내에서 아이패드나 맥북, 아이폰 갤럭시 등 스마트폰을 들고 탑승하실 텐데요.

이렇게 배터리가 전자기기에 결합된 일체형의 제품은 거의 대부분 기내 반입과 위탁 수하물 모두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배터리 기내반입 규정에는 100Wh(와트시) 이하 전자기기에 대해서는 별도의 항공사 승인이나 검사가 필요없다고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모든 전자기기 총합을 말하는게 아니라, 각각의 기기에 대한 규정입니다. 복잡한 Wh같은 전력량은 모르셔도 무방합니다. 아무리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해도 100Wh가 넘어가는 건 정말 흔치 않거든요.


따라서 아이폰 갤럭시 갤럭시탭 아이패드 맥북(에어는 물론 프로도 가능) 어떤 버전도 모두 다 기내 반입할 수 있습니다. 기내 탑승 시 손에 휴대하셔도 되고 휴대가방에 넣고 탑승하셔도 됩니다.

물론 위탁수하물(부치는짐)에 넣어도 되지만 대부분 고가 장비이므로 기내 휴대 탑승을 권장드립니다.


100Wh 초과 ~ 160Wh 이하

만약, 100Wh가 넘어가는 것 아닐까 걱정이 되는분들은 각 전자기기 마다 전력량(Wh)을 계산하는 방법이 상세히 나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100Wh가 넘어가는 기기라면, 이 전력량 이상은 항공사의 별도 승인이 필요해집니다.

정확히 100Wh 초과, 160Wh 이하 사이의 전자기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사에 미리 문의하시기 바립니다. 승인이 허가되었다면 기내반입 및 위탁 수하물 모두 가능해집니다.


160Wh 초과

그런데 이런 일은 정말 드물지만, 배터리가 장착된 전자기기 중 160Wh 전력을 초과한다면 이때는 기내 반입은 물론 위탁 수하물 등 어떤 경우도 여행지에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여분 또는 보조 배터리의 경우

우리가 흔히 쓰는 보조배터리에 해당합니다. 가전기기와 분리돼 외부에서 충전시키는 제품을 말합니다. 공항규정에서는 이를 여분 또는 보조 리튬이온배터리 둘로 나눠 규정하고 있지만 그냥 동일하게 봐도 무방합니다.

여분, 보조배터리에 대한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역시 Wh 와트시 전력량 기준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전력량마다 약간씩 다른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살펴봐주세요.

전자기기에 부착된 경우와 마찬가지로 아래 전력량은 보조배터리 갯수 총합이 아닌, 개별 보조배터리 전력량에 해당합니다.

반입기준 단위는 Wh, 보조배터리는 mAh?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보조배터리에 표시된 단위는 mAh로 표기돼 있을 겁니다. 그런데 항공사 규정에는 Wh로 기준 단위가 다릅니다. 그래서 많이 헷갈려 하시는데요.

아래로 조금 내리시면 Wh, 즉 전력으로 환산하는 계산법을 적어 놓았습니다. 이게 번거롭다면 대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두었습니다.


100Wh 이하 보조배터리

  • 국내 항공사 1인당 5개 기내 휴대탑승 가능, 부치는 짐에는 불가 / 외국적 항공사의 경우 반입량 상이한 경우가 많으니 문의 필요

일반적인 휴대폰 또는 간단한 충전시 대부분 여기에 속할 겁니다. 100Wh 이하는 1인당 최대 5개까지 기내 반입 허용됩니다. 이때 대부분 국내 항공사는 위탁수하물로 넣는 것을 금지하고 기내 휴대만 허가하고 있습니다.

이때 여러개의 보조배터리를 휴대하는 경우는, 보조배터리 당 단일 비닐팩 포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외국 항공사를 이용할 경우에 항공사마다 반입 갯수를 달리하고 있으니 반드시 해당 항공사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100Wh 초과 ~ 160Wh 이하 보조배터리

특별 용도의 보조 배터리 경우 간혹 100Wh 초과 ~ 160Wh 이하 전력량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항공사 승인이 별도로 필요하며, 승인이 허가됐다면 위탁 수하물은 불가하고 기내 반입 휴대만 가능합니다.

휴대 갯수는 1인당 최대 2개이며, 항공사 별 규정 및 문의가 필요합니다

  • 160Wh 초과의 여분 또는 보조배터리는 없겠지만, 만약 여기에 속한다면 전자기기 부착된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기내반입, 부치는 수하물 모두 반입 불가능합니다.


계산법

보조배터리에 표시된 단위는 mAh (밀리 암페어 아워)이고, 항공 규정은 Wh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mAh를 Wh시로 환산해 계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직접 계산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계산식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Wh(전력) = Ah(전류) × V(전압)
  2. 1mAh = 1/1000Ah
  3. 보조배터리에 적힌 mAh 확인후 Ah로 환산
  4. 전류량을 알아냈다면 이 값에 3.8V(전압)을 곱해준 값이 Wh 전력량에 해당

* 전압은 휴대폰용 배조배터리 전압은 일반적으로 3.8V라 보고 있기 때문에, 이 수치를 곱해주시면 됩니다. 맥북 등 노트북을 위한 보조배터리라면 전압값이 조금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보통은 그냥 3.8V를 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

5000mAh 휴대폰용 배터리 = 약 18.5Wh

10400mAh 휴대폰용 배터리 = 약 38.48Wh

  • 항공 규정에는 42,100mAh 이상의 휴대폰용 보조배터리에 해당한다면 반입 불가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여러분이 소지한 보조배터리가 몇 mAh인지는 모르겠지만 거의 모든 경우 100Wh 이하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 보조배터리 5개까지는 기내반입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위탁 수하물로는 넣을 수 없으며 반드시 기내에 휴대해야만 합니다.


———나머지 품목 포스팅—-조금 기다려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