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화 사기 전 꼭 봐야할 정보 – 일반 운동화와 차이점, 평균 입문용 가격대

이번 포스팅은 러닝, 달리기를 취미로 삼아볼까 고민하시는 분이나 이제 좀 제대로 갖춰서 러닝의 매력을 본격적으로 느껴보고 싶다는 분들이 보면 좋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가장 꿀팁은 저같은 초보 러너 입문용부터 중급, 프로용으로 나아가기 까지 단 하나의 신발로 커버가능한 러닝화 소개를 제공합니다.



본 내용은 실제 구입 후 체감한 일반 운동화와 러닝화의 차이점을 적은 후기 입니다.





러닝화 구매

보통은 쿠션이 많이 들어간 발편한 운동화나 캐주얼 단화를 신고 달리기를 시작해 봅니다. 그러다 저의 경우처럼 달리기가 주는 매력에 빠지면 ‘러닝화’라고 검색해 찾아보기 시작하죠. 이미 많은 검색을 해보고 어느 브랜드가 좋고 뭐가 좋고 파악하셨을지도 모릅니다.


여기서 난관에 봉착합니다. 수많은 러닝화 브랜드, 각 신발의 장단점, 가격, 입문용 중급용 프로용까지 가지각색에 뭘 골라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러닝화 또는 비싼 러닝화말고, 잘 알려지지 않은 러닝화 하나를 소개해드립니다.

푸마 디비에이트 나이트로2 (씨엘르)


이런게 진짜 구매 후 잘샀다, 하는 꿀 정보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운동화는 막 달리기를 시작하는 분들, 입문용 중급용 프로용 러너들 모두가 신고 만족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 러닝화 하나 구매로 초보든 프로든 모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신발이기 때문입니다.

포스팅 하단 제품 링크를 걸어드릴테니 방문하셔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일반 운동화와 러닝화 차이

과연 러닝화라고 해서 만들어진 운동화가 일반 운동화와 크게 다를까? 별 차이 없어보이는데 그냥 신고 있던 운동화로 달리면 안되나? 의구심이 들기도 했습니다. 저도 막 처음 시작했을때는 집에 있는 운동화 아무거나 신고 달렸으니까요.


하지만 러닝, 이 달리기의 매력에 젖어가다보니, 달리기 올바른 자세부터 좀 더 오랜시간을 부상과 불편함없이 달리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는 욕구가 들었습니다.

러닝기록 무료앱 (나이키런) 9월 한달 기록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러닝기록 무료앱 (나이키런) 9월 한달 기록

그러다 보니 당연히 러닝화 제품에 관심이 갔던 건 당연했구요. 러닝화 구입 후 100km이상 달려본 결과 체감될만큼 차이가 났습니다.



러닝화 따로 사야하는 이유

부상 방지는 기본이고 올바른 자세로 오랜시간 러닝의 즐거움을 만끽하하는데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록 차이도 당연히 유의미하게 났습니다. 무엇보다 ‘달리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더욱 효과적으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미드솔 (밑창)

일반 운동화 중에서도 미드솔(밑창) 부분이 두꺼운 신발이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운동화를 신으면 발은 무척 편하지만 본격적인 러닝을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쿠션의 소재는 발을 내딛일때 푹 커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러닝화가 갖춘 기능은 이 미드솔의 쿠션감에 더해 반발력을 함께 갖고 있어야 합니다. 즉, 다음 발을 도약해 땅에 디딜때 뒷발이 스프링과 같이 밀어내는 탄력감이 필요합니다.


어퍼 (발등 덮는 부분)

또한 러닝은 몇 십분 이상 계속 달려야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발등을 덮는 부분(어퍼)의 소재가 땀을 잘 배출할 수 있는 소재로 만들어야 합니다.


아웃솔 (신발 밑바닥)

여기서 발바닥 부분(아웃솔)의 접지력 또한 러닝화가 갖춰야할 주요 요소입니다. 코스나 날씨에 따라 내리막길 오르막길 또는 우중런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면을 딱 움켜쥔듯한 접지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 운동화에선 이 세가지 요소를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충족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일반 운동화로 러닝이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부상 방지나 조금 더 본격 러닝의 매력에 입문하기 위한 분들이라면 꼭 러닝화 한켤레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입문용 러닝화 평균 가격대

러닝화 브랜드 참 많습니다. 한 브랜드에서 내놓은 신발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이 많은 러닝 운동화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은 무엇인지 초보는 알 수가 없습니다.

보통 유튜브나 검색에 소개되는 것을 기준으로 입문용 러닝화 평균 가격대는 10~20만원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러닝화 추천

하지만 저는 이 가격대에서 프로용에 들어간 최상급 소재에 초보러너들을 위한 보강재까지 겸비한 전천후 가성비 신발을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러너들 사이에서 입문용부터 프로까지아우르는 거의 단 하나의 신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푸마 디비에이트 나이트로2 (씨엘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