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클리닉 방문 전 필요정보 정리 – 성장호르몬 주사 비용 및 효과, 부작용, 최종 예상키 정확도, 저신장 질환

키 성장 클리닉 방문은 만 3세부터 가능하며, 5세 쯤에 최종키를 정확도 높은 수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후 키성장 관련 성장장애가 있는지, 성장호르몬 주사 등 성장판 닫히기 전 조기에 관리해 최종키로부터 5~10cm 더 크는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가 비용 및 효과, 부작용, 최종키 정확도 등 키 성장클리닉 방문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된 정보입니다.


아이 키성장 위해 성장클리닉 전문병원 방문 후 전문의에 의해 여러가지 검사와 키를 측정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성장 전문클리닉 방문

또래보다 내 아이가 작은것은 아닐지 신경쓰입니다. 또 작다면, 또래에 비해 얼마나 작은지 그 백분율 범주까지 알고 싶은게 부모 마음이죠.

현재 우리나라 생후 이후부터 만 18세까지 소아청소년 평균키(체중)는 2017년에 질병관리처가 전수 조사한 내용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이 자료는 10년 단위로 재조사를 하여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2027년 이전 출생한 아이는 [2017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자료를 따르게 됩니다.


방문 이유

  • 정확도 높은 검사로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때 몇 cm까지 클 수 있는지 최종키 예상 수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이제는 부모 키가 작아도 성장호르몬 주사 또는 성장관련 질환 치료를 통해 부모보다 더 클 수 있는 시대입니다. 평균 5cm부터 최대 10cm 이상까지 더 자라는 효과를 보입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등으로 아이의 성장판이 활성화되는 시기에 꾸준히 관리하면 아이는 분명 더 자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 성장 전문 클리닉을 방문해야하는 이유는 이것 때문만은 아닙니다.


  • 클리닉에서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저신장증, 각종 성장을 방해하는 증후군 등을 동반하고 있는 건 아닌지 건강상태도 체크하여 조기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종 예상키 정확도

아이 최종 예상키는 보통 생후 만 5세 (60개월) 즈음 예상이 가능하며 정확도는 3cm 내외로 비교적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보통은 부모 또는 가족의 유전적 요인에 기대 아이 최종키를 가능해 계산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결과값은 정확도 수치가 낮습니다.

그냥 궁금해서 찾아보는 정도는 괜찮지만 정말 부모 키가 작아 이를 극복하고 싶다면 전문 키성장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최종키에서 5~10cm 더 성장 효과

물론 비용은 어느 정도 부담이 되긴 합니다만, 예상되는 우리 아이의 최종키에서 5~10cm까지 큰다면 가치가 있는 투자입니다. 우리 부모가 키가 작아도 아이는 이런 관리를 통해 더 클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저희 아빠키 173cm 엄마키 158cm 인데요.

보통 유전적 계산방식에 따르면 남자아이는 엄마키에서 13cm를 더하고, 아빠키를 다시 더해 2로 나눈 값이 아이 최종키가 됩니다.

저는 몇 cm일까요?



저는 남자 168cm입니다. 계산식에 따르면 172cm 입니다. 만약 제가 성장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고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조기 관리를 받았다면 현재 제 키는 적어도 172cm 이상, 180cm가 될 수 있는 셈이겠죠.

168cm인 제가 만약 현재 180cm 가까운 키를 가지고 있다면 제 인생도 조금은 달라졌을 겁니다.


키가 뭐가 그리 중요하냐 할 수 있겠지만, 아닌거 아시죠. 특히 우리나라는 무시할 수 없어요. 남녀 모두 키 작은 것보다 키가 큰게 확실히 사회적으로 좋은 평가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걸 부인할 수 없습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 (저신장 질환) 파악

일찍 파악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당뇨병, 각종 성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해 이를 치료해서 키가 클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신장증은 병적인 저신장과 의학적 저신장으로 구분됩니다.


의학적 저신장

의학적 저신장에 속하는 경우는 성장호르몬의 결핍이 확인되고 같은 성별, 또래 평균키에 비해 백분율 100번째중 하위 3번째에 속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의학적 저신장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표적으로 체질적 성장 지연이 있는데요. 체질적으로 또래보다 뼈 성장 속도가 더딜 뿐, 성인이 되는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정상범위에 도달하는 아이를 말합니다.


병으로 규정되는 저신장

진짜 신경써야할 것은 병으로 규정되는 저신장증입니다. 다음과 같으며, 해당된다면 저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 저신장 중 20%에 속해야 하며, 만 4세까지 100cm 미만이거나 또래 평균 키보다 10cm 작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춘기 전까지 1년에 4cm 이하로 자라면 병적인 저신장증인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의학적 저신장인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병적 저신장인지는 병원 검사와 전문의 상담을 통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저신장증은 호르몬결핍과 관련돼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이 어떤 질환, 병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결핍 된 것인지, 아니면 성장호르몬은 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있지만 체질상 늦게 자라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문 권장 시기

성장 전문클리닉 방문 시기는 보통 만 3세 이후 부터 방문하여 6개월에 1회 검사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5세 쯤 되었을때 비교적 정확한 아이의 최종 예상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지난 아이라면, 적어도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1, 2, 3학년 전에는 방문해주셔야 키를 더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가격

2023년 8월 현재 성장호르몬 주사 가격은 보통 아이 체중별로 1kg 체중당 2만원 꼴로 계산됩니다. 만약 25kg 체중인 아이라면 월 50만원 가격이 발생합니다.

물론 방문 병원이나 호르몬주사 제품 종류에 따라 비용은 상이할 수 있으며, 아이가 실비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성장클리닉 방문시 실비 적용유무를 사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우가 적긴하지만 건강보험 급여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있는데요. 아래를 끝까지 봐주세요.




호르몬주사 투여 기간

투여 기간은 최소 2년, 24개월 간 맞아야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년 성장호르몬 주사에 드는 비용은 1000~1200만원입니다. 2년이면 2,000만원~2,400만원입니다. 방문전,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성장호르몬 주사 종류

2023년 현재 국내 성장호르몬 주사 판매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LG화학 유트로핀·디클라제
  • 동아에스티 그로트로핀
  • 노보노디스크 노디트로핀
  • 머크 싸이젠
  • 화이자 지노트로핀
  • 싸이젠코리아 싸이트로핀에이
  • 한국페링제약 조맥톤

대부분 펜 형태로 돼 있고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여 부모가 직접 아이에게 투여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급여 / 실비적용

  • 키성장 클리닉 방문시 건강보험 공단 급여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보 급여 적용 이외에 실비보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요.
  • 보통 실비적용은 남자아이 165cm 이상, 여자 아이 153cm 이상을 초과하면 적용이 불가합니다. 전액 자기부담이 됩니다.
  • 건강보험 급여 적용은 성장호르몬 결핍, 또래에 비해 골연령 감소, 또래 중 키가 하위 3% 백분율 안에 속해야 합니다. 이 세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실비적용은 어느정도 노려볼 수 있겠지만 건강보험 급여 적용은 사실상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문하는 병원에 실비 유무를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부작용

성장호르몬 주사 투여의 가장 대표적 부작용은 당뇨병입니다. 이는 주사가 인슐린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사전 전문검사 도구를 통해 아이가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아도 괜찮은지, 부작용 없이 우리 아이가 맞을 수 있는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부작용으로 많이 알려진게 턱, 손가락, 발가락 등 신체 끝 부위만 길어지는 말단비대증인데요. 하지만 이 역시 잘못된 소문입니다.


왜냐하면 말단비대증은 이와 관련된 신체질환을 갖고 있어야 발생하는데, 위와 마찬가지로 성장호르몬 투여시 비대증을 일으킬만한 소지가 있는지 사전 검사를 통해 모두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간중간 성장클리닉에 방문해 부작용이나 투여 후 증상들을 수시로 체크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 장기간 투여시 당뇨병이나 말단비대증이 생기면 어떻게 하지? 하는 불안은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증상

부모는 집에서 아이에게 얼굴 손 발 다리 엉덩이 등을 돌아가며 주사 맞히게 됩니다. 가장 흔하고 일반적인 증상은 주사 맞은 부위의 통증이나 가려움 증상이 보통 1-3일 지속되는 것입니다.

근육통 또는 가려움, 붓기 등의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