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 고르는 방법


헤어스타일, 옷 스타일링, 눈썹 모양은 자기 얼굴과 몸매형에 따라 적절하게 입을 줄 알아야 합니다. 안경도 마찬가지 입니다. 안경 잘 어울리는 남자, 여자가 오히려 섹시하고 매력 어필이 더 잘 될때가 많습니다.

수많은 가지각색의 안경 중 내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을 고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냥 흔한, 일반적인 기준이 아니라 디테일하지만 핵심적인 요소를 짚어보았습니다. 딱 이 안경이 어울린다 선택해드릴 순 없지만 앞으로 선택 구매시 방향성이 되줄 겁니다.




안경 쓰면 어울리는 사람 / 안어울리는 사람


배우 스티븐연이 착용한 모스콧 렘토쉬 뿔테 안경 착용 사진
스티븐연 ‘모스콧 렘토쉬’ – 타르트 옵티컬 브랜드와 유사한 고급 뿔테 안경 브랜드


안경을 써서 얼굴이 돋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매력을 망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흔히 얼굴이 잘 생기면 안경을 써도 잘 생겨보인다는 인식과 못 생기면 안경을 써서 보완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르게 얘기하면 안경을 써서 잘 생겼다거나, 안경을 벗으면 더 잘 생겨 보인다는 말들입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 안경을 벗었을때 더 잘생겨보이거나 예뻐보인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도수 높은 안경을 착용한 경우라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정확한 말은 아닙니다. 안경이 어울리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과 내 얼굴에 맞지 않는 안경만 있을 뿐입니다.

그러니 오늘 글을 잘 읽어보시고 안경 하나로 나의 또다른 매력을 발견하는 재미를 갖길 바랍니다.

얼굴형은 필요에 따라 구분지어 설명하지만 얼굴의 생김새마다 미묘한 특징이 있습니다. 딱 이 경을 써라 이 브랜드 안경이 좋다 말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본 내용은 조금이라도 여러분에게 맞는 안경을 선택하는데 방향을 잡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안경 쓰는 이유

안경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줄곧 안경을 써왔고 성인인 지금도 여전히 안경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안경은 저의 눈이고 신체의 일부분처럼 여겨지죠.

따라서 이런 정보를 찾기 이전에는 내 시력에 맞는 도수의 렌즈에 초첨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스타일 문제는 두번째였죠.



눈이 나빠서 쓰는 분들 필독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시력을 위해 쓰는 안경은 어떤 좋은 렌즈를 쓰든지, 눈을 작아보이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이 아무리 좋아, 렌즈를 여러겹 얇게 압축한다고 해도 작아보이는 눈은 매력을 죽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타일링 용도를 위한 안경 착용이 목적이라면 저처럼 높은 도수의 안경을 쓰는 분들은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등 시력 교정술을 권장드립니다. 여의치 않으면 렌즈를 착용한 뒤 내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을 고르는 것이 기본 전제라는 걸 알려 드립니다.


스타일링 / 얼굴 가리는 용도

안경은 패션이나 뷰티, 기분에 따라 얼굴을 가리거나 다른 매력으로 포인트를 주고 싶은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스타일링에 관심을 가지면서 어떤 형태의 안경은 내게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는데요. 저처럼 필요로 안경을 써야만 하는 사람도 있지만, 스타일리쉬하고 스마트한 인상을 주기 위한 사람, 얼굴의 단점을 보완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화장이 귀찮은날, 편하게 외출하는 날, 얼굴을 가리는 용도도 쓰는 분도 있습니다. 안경을 쓰는 이유가 무엇이든 이왕 쓸거면 매력적으로 보이는게 좋겠죠.



어울리는 안경 고르는 방법

일반적인 방법은 내 얼굴에 어울리는 눈썹 모양을 찾는 방법, 얼굴형에 어울리는 머리 스타일 찾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안경의 경우 코 위에 얹어 실제 얼굴에 쓰고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경의 모양새와 형태, 구조는 정말 다양합니다. 이런 수많은 종류의 안경 속에서 내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 찾기란 기준없이 덤벼들면 미궁 속에 빠지는 느낌입니다.

여자친구 또는 남자친구와 함께 안경 샾에 방문해 하나 하나 써보면서 조언을 얻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모두가 그럴 수 있는 없잖아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거나 안경점 또는 샾에서 혼자 안경테를 고를때는 아래 몇가지 포인트를 기준으로 선택하거나 배제하시면 됩니다.

.

.

안경 잘 어울리는 남자 / 여자 되는 법

체크 리스트

  1. 이목구비가 뚜렷한 정도
  2. 눈과 눈썹 사이 간격
  3. 눈썹과 눈썹 사이 미간 간격
  4. 미간 사이에 콧대가 시작하는 위치의 높이 = 코가 높거나 낮은 정도
  5. 중안부가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율
  6. 광대뼈가 옆으로 튀어나온 정도


크게 이 5가지를 기준으로 안경을 고르시면 됩니다. 이 브랜드의 안경이 좋다, 가성비다, 디자인이 너무 고급스럽고 예쁘고 독특하다, 이런 기준으로 선택하면 어울리지 않는 안경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조니뎁이 항상 쓰고 다녀서 조니뎁 안경이라고도 불리는 뿔테 안경브랜드 타르트 옵티컬입니다. 뿔테 안경이 정말 잘 어울리는 사람입니다.
조니뎁 ‘타르트 옵티컬’ 뿔테 안경 사용 후기 – 아무나 어울리는게 아니다

.

  • 저도 독특한 디자인의 일본 수제안경, 조니뎁이 썼다는 50만원 대의 뿔테 안경 등 욕심대로 사서 착용해봤습니다.

비싸고 고급진게 좋아보이니까요. 그러나 그 모든 안경들을 거쳐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안경테는 12만원 짜리 국산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안경테가 가장 어울려 몇년째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경의 브랜드, 가격, 디자인, 소재가 기준이 아니라 내 얼굴을 먼저 살핀 뒤 어울리는 안경을 고르는 순서가 올바릅니다.



1. 얇은 테 안경이 잘 어울리는 사람

티타늄 얇은테 고급 안경 사진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눈썹이 짙은 편인 사람은 안경이 오히려 외모를 망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안경을 벗었을때는 잘생겨 보였는데, 안경을 쓰니 잘생김이 사라지는 유형입니다.


  • 잘생긴 사람은 안경을 써도 잘 생겼다거나, 혹은 이목구비가 뚜렷하면 안경 안쓰는게 더 낫다는 말은 사실이 아닌 것이죠.

그래서 잘생긴 사람은 안경이 안어울리는 경우를 적잖이 보게 되는데요. 연예인 중에도 이런 케이스가 많죠. 과연 이런 분들은 안경을 쓰지 말아야 할까요? 이런 얼굴에서 가장 중점은 눈과 위쪽 눈썹 사이의 간격입니다.


뿔테 안경 안 어울리는 사람

이런 분들이 두꺼운 테가 강조되는 뿔테 안경을 쓴다면 눈과 눈썹 사이 간격의 여백없이 꽉 채워버리기 때문에 정말 답답해 보이는 인상이 됩니다. 거기에 짙은 눈썹에 검은 뿔테 안경은 잘생긴 얼굴 이목구비를 가리게 만들죠.

따라서 테가 강조되는 두꺼운 안경테보다는 얄쌍한 티타늄 소재의 얇은 안경테가 좋은 선택입니다. 그래야 눈와 눈썹사이의 여백을 줄 수 있어서 이목구비의 뚜렷함은 살리면서 스마트하고 지적인 느낌을 동시에 줄 수 있습니다.


2. 코받침 있는 안경 써야하는 사람

뿔테 안경의 경우 별도로 코받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티타늄 또는 얇은 테일 경우 별로도 접합된 코받침이 존재하는데요.

코받침이 있는 안경테가 어울리는 사람은 코가 시작되는 부분, 즉 미간 사이의 콧대 높이가 낮은 분입니다.

만약 코가 낮은 사람이 코받침이 별도로 없는 뿔테를 썼다고 가정해본다면 쉽게 이해됩니다. 안경의 이 부위는 높낮이에 따라 코에 안경이 얹혀지는 위치를 결정합니다.

코받침 높이가 낮은데, 내 콧대도 낮다면 안경을 착용되는 위치는 위쪽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고, 올라갈 수록 얼굴과 안경 사이가 밀착되게 됩니다.

내게 꼭 맞는다는 느낌은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봤을때는 안경과 얼굴이 밀착되어 답답해보이거나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 있어요. 눈과 너무 가까이 있는 렌즈는 눈 건강에도 좋지 못하고요.


코가 낮은 사람이 어울리는 안경

따라서 콧대가 상대적으로 낮다면 뿔테보다는 코받침이 있는 안경테 중에 선택하는게 현명합니다. 얼굴 안면과 안경알은 충분한 간격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눈과 눈썹 사이의 여백 확보와도 연관됩니다. 밀착해서 착용되는 경우 이 여백을 살리지 못하고 심지어 눈썹 라인까지 위쪽 테가 걸쳐있게 되니까요. 안경테가 눈썹이나 눈을 가리는 것은 좋지 못해요.

따라서 코가 낮은 사람은 콧대 높이가 낮은 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코받침이 있는 안경테 중에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안경테는 코받침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코가 낮더라도 충분히 보완해줄 수 있어요.



3. 작은눈, 연한 이목구비, 미간 긴 사람 (중안부 넓은 유형)

이 경우가 흔히 말하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안경을 썼을때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하정우, 류승범, 류준열, 이동휘, 하하, 이석훈 님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얼굴 특징은 작은 눈, 밋밋한 이목구비, 상대적으로 긴 미간을 가졌다는 것인데요.

특히 류승범 이석훈 님은 안경 셀럽으로도 유명합니다. 안경을 벗었을때 작은 눈과 밋밋한 이목구비로 매력이 살지 않는 반면, 안경 착용 하나만으로 완전히 다른 인상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됩니다.


얼굴을 상 중 하부로 구분한 범위입니다. 이중 어울리는 안경 선택할때 중안부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가 중요합니다.



얼굴 중안부가 넓은 사람

대체로 이런 특징의 얼굴을 가진 분들의 얼굴의 가운데, 중안부의 비율이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사람에 해당합니다. 중안부는 눈썹 위쪽부터 입술 시작점까지 얼굴의 가운데 면적을 가리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범위가 얼굴 중안부에 해당하는 범위입니다. 유독 안경이 더 어울리는 사람은 이 부위 면적이 넓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얼굴 중안부 범위


중안부가 넓을 수록 이목구비 사이 사이의 공간이 벌어져 있고 빈 여백도 많기 때문에 밋밋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어울리는 안경은 좌우 폭보다 위아래 폭이 더 긴 형태가 적합합니다.

가로보다 세로 길이가 더 긴 안경 또는 안경알이 크고 얇은 프레임의 안경이 어울립니다.

보통 둥그스름한 형태의 안경이 어울리는 경우죠. 얇은 티타늄도 어울리지만 뿔테 안경도 잘 어울립니다. 마름모꼴의 넓직한 프레임을 가진 안경도 스타일링하기 좋습니다.

안경 착용 시 상대적으로 넓은 눈썹과 눈썹 사이의 긴 공간을 메꿔줄 수 있고, 중안부 넓은 여백을 멋지게 채우는 훌륭한 아이템으로 변신합니다.




4. 하관이 긴 사람에게 어울리는 안경

얼굴 중안부에 비해 하안부, 즉 하관쪽이 더 발달한 얼굴형에 어울리는 안경은 렌즈의 가로 폭이 넓은 형태의 안경입니다.

유재석 님이 대표적입니다. 이미지를 찾아보면 가로가 더 긴 뿔테 안경을 자주 착용하시는데, 간혹 동그랗고 위아래가 더 긴 안경을 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도 후자보다 전자 쪽 안경이 더 어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얼굴이 긴 형태에 어울리는 눈썹모양이 일자형인 것과 유사한 효과입니다. 둥근 형태나 세로 폭이 긴 안경보다 좌우의 폭이 더 긴 형태의 안경은 긴 하관으로 가는 시선을 분산하는 효과를 줍니다.

  • 사실 유재석 님처럼 지나치게 가로 폭이 길 형태는 조금 극단적인 경우라고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위아래 길이보다’ 좌우 폭이 긴 형태의 안경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둥그스름 형태일 수도 있고 사각형 안경이거나 뒤집어 놓은 사다리꼴 형태일 수도 있어요.

.

5. 광대가 튀어나온 사람에게 어울리는 안경

가장 신경써서 착용해야할 경우입니다. 다른 경우보다 좀 까다로운데요. 광대가 옆으로 많이 나온 경우, 눈 밑 광대뼈가 시작되는 위치가 중요합니다.

이 광대 라인보다 크거나 작은 형태의 안경을 쓰면 인상이 정말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최적의 안경은 안경의 밑부분 프레임이 광대과 평행한 상태입니다.

광대가 두드러진 분들은 얼굴 좌우로 돌출돼 보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면적이 넓은 안경을 선택하되, 하단 프레임 모양이 둥근 곡선보다 직선인 형태를 고르셔야 합니다.

  • 광대보다 작은 안경을 쓰면 얼굴이 커보이거나 옹졸한 인상을 주기 쉬워요
  • 광대보다 큰 사이즈의 안경을 착용해버리면 꺼벙하고 어리숙한 인상을 줍니다.

.

.

.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 구매시 여러분의 금액에는 차이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