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허리, 허벅지 둘레 재는법 – 여자 속옷 구매 시 참고


주기적으로 직접 측정해야 하는 이유

저번 포스팅은 정확한 브래지어 사이즈를 선택하기 위한 가슴 측정방법을 알아보았다. 생각보다 정확히 재는법 등을 알려주는 곳이 없어서 놀랐다. 하의 속옷도 마찬가지였다.

체형변화가 많은 여성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 보겠지만, 요즘 쇼핑몰이나 매장에서 팬티 사이즈 표기법은 거의 85, 90, 95, 100, 105 이런식으로 표기된다. 기준은 엉덩이 힙 둘레로 보통 여성들이 몇 사이즈 인지 기억하고 동일하게 구매한다.

남자랑 동일한데 여성은 남성에 비해 신체변화가 잦으므로 귀찮더라도 주기적으로 측정해주는게 좋다. 특히나 필라테스, 헬스를 자주하니 중간중간 체크해주는게 매우 바람직하다.

현재 입고 있는 속옷을 기준으로?

20대 30대 여자친구들한테 물어보니 조금 신경쓰는 정도가 현재 입고 있는 팬티에서 가장 길이가 긴 부분을 다시 한 번 측정해보는 정도였다. 여기서 가장 긴 길이란, 엉덩이 둘레를 말한다. 속옷을 바르게 폈을때 단면의 길이를 잰다는 것이다.

정확한 속옷 착용은 피부 관리와 같다

피부 관리도 마찬가지고 속옷도 나이가 들수록 더 신경써서 입어야 한다. 이런 디테일이 나이를 그저 숫자로 만들고 젊고 예쁘게 보이는 방법이다.

본인 체형의 단점을 보안하고 맵시를 최대한 살려내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대로 재보고 점검해보길 바란다. 맵시 있는 속옷 착용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여자분이면 두 말 안해도 모두 공감하실 거다.

매력적인 속옷 착용의 기본

여자 속옷 팬티 사이즈 표기

나라마다 표기법은 달라진다. 그리고 아직도 44니 66이니 하는 예전 방식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2004년 출생 이상, 그러니까 만 18세 이상 여성들은 이런 표기법을 본적이 없을테니 현재 속옷 구매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기법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다.

브래지어 사이즈 표기는 절대값에 해당하는 본인 밑가슴 둘레와 상대값인 (민감한 컵 사이즈를 결정하는) 윗가슴과의 편차 길이 두 가지가 측정 기준이 된다. 그리고 바스트(윗가슴) 둘레를 재는 방법에서부터 가지각색으로 알려준다. 의외로 제대로 알려주는데가 없다는 얘기고, 잘못된 측정값으로 결과적으로 안예쁜 속옷을 선택하게 만들었다는 얘기다.

올바른 가슴 사이즈 재는법은 최적의 브래지어를 선택하게 만든다. 내게 맞는 최적의 속옷 착용은, 단지 가슴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체 전체 라인의 (눈에 보이는) 맵시를 결정하는 핵심이다.

어쨌든 브래지어 이야기는 첨부한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니 본 주제로 넘어가갔다.

대체로 팬티 사이즈 표기는 다음과 같다.

  • XS 사이즈 : 85 (실측 81~89cm)
  • S 사이즈 : 90 (실측 86~94cm)
  • M 사이즈 : 95 (실측 91~99cm)
  • L 사이즈 : 100 (실측 96~104cm)
  • XL 사이즈 : 105 (실측 101~109cm)

cm 는 하체중 가장 큰 너비를 차지하는 엉덩이 둘레를 말한다. 이 엉덩이 둘레 역시 여자라면 좀 민감하다. 이 표기에서 말하는 엉덩이의 위치는 어디지? 어디서부터 재야 엉덩이 정확한 엉덩이 둘레를 잴 수 있을까.

비교적 정확한 안내 사항이 적혀있는 비비안 공식 홈페이지는 이렇게 안내하고 있다.

“힙을 따라 줄자를 둘러 내려가다 보면 힙이 허벅지로부터 시작되는 라인이 나옵니다. 이 선에서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까지 줄자를 올려서 교차하여 측정합니다”

한 번 읽어서는 어떻게 재라는지 감이 안온다. 아마도 이런 것 같다. 엉덩이가 끝나는 부위(골반)부터 줄자로 엉덩이 전체를 감싸면서 내려가다가 엉덩이살(또는 근육)이 튀어나온 부분. 이 라인에서부터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까지 둘러 올리면서 측정하라는 말.

복잡하다.

1. 엉덩이 둘레 측정 방법

그냥 현재 착용 팬티에서 단면으로 가장 넓은 길이를 차지하는 위치, 이 위치가 내 신체에서 어디에 자리하는지 살펴보면 될 것이다. 그럴려면 일단 착용 상태에서 거울을 보고 위치를 잡아야 한다.

  • 이때 팬티 밴드 부위를 복부까지 끌어올리지 말고 아래 뱃살이 시작하는 부분이어야 한다.

이 위치를 잡았다면 미착용 상태에서 줄자로 이 라인의 둘레를 재보자. 위 ‘실측’ 범위를 잘 살펴보자. 포함되는 수치가 여러분의 팬티 사이즈다.

——사진—–

2. 허리 둘레 / 허벅지 둘레 (다리폭)

보통은 엉덩이 둘레 길이에서 끝이 나지만 조금 더 추가되는 길이가 있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디테일하게 안내된 곳에서 주로 구매한다.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사실 생각해보면 엉덩이 둘레 말고도 허리둘레 양 다리를 집어넣어야하는 다리폭도 고려돼야 한다. 대게 그냥 엉덩이 둘레만 표기 됐다면 팬티 스타일이나 재질에 따라 허리너비와 팬티의 가랑이(다리폭)은 ‘임의대로’ 제작했다는 소리다. 물론 한국 표준으로 만들어서 대부분 맞겠지만.

——-사진 ——

허리 둘레 측정법

팬티 허리 둘레 측정법은 다음과 같다. 다른 부위의 측정법과 같이 해당 위치가 어디인지 정확한 위치를 잡는게 가장 중요하다.

허리의 위치

허리의 위치는 어디로 잡아야 할까. 가장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은 이렇다.

  1. 양 손바닥을 하늘로 핀 상태에서 앞으로 나란히 한다.
  2. 앞꿈치를 구부려 양손이 어깨에 닿게 한다.
  3. 이 상태에서 팔꿈치가 오는 위치가 바로 ‘허리’다.

이런 측정 방법은 비교적 허리가 일자 체형인 여성도 적용할 수 있다. 모두가 허리가 잘록하며 눈으로 가장 들어간 부위가 있는 몸은 아니지 않는가.

허벅지 (다리폭) 둘레 측정법

허벅지 둘레는 속옷에서 양 다리가 들어가는 폭 길이다. 그러니까 허벅지 둘레를 재주면 되는데 이때도 방법이 있다.

서있는 상태에서 양팔을 편안히 내려뜨린다. 이때 가운데 손가락이 닿는 위치가 기준이다. 이 부위는 허벅지 중 가장 굵은 둘레를 갖고 있다. 이 라인을 기준으로 수평으로 잰다.

양쪽 허벅지의 길이는 대체로 똑같지 않다. 더 굵은 쪽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내가 자주 이용하는 속옷 판매 페이지에는 이렇게 표기돼 있다.

사이즈엉덩이 둘레허리 둘레옆길이다리폭(허벅지 둘레)
XS85 (실측 81~89cm)28.5 이내2.5 이내22.5 이내
S90 (실측 86~94cm)28.5~312.5~322.5~23.7
M95 (실측 91~99cm)31~33.53~3.523.7~24.9
L100 (실측 96~104cm)33.5~363.5~424.9~26
XL105 (실측 101~109cm)36~38.54~4.526~27.2
단위 cm

당연한 소리지만 속옷 별로 (예를들어 브랜드 성향, 일반 속옷, 이벤트 속옷, 티 팬티, 요가, 헬스, 활동성 등) 오차는 있지만, 참고할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위 표를 잘 숙지하고 있다가 원하는 속옷을 구매할때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 특히나 허리 너비나 옆길이에 약간 변화를 주면 조금 더 섹시하거나 편안한 모양새가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