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풀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보풀 잘 안생기는 옷은? (니트 가디건)

옷에 보풀이 일어나 지저분해서 제거하고 싶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새 옷처럼 만들 수는 없지만 눈으로 다시 깔끔한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푸른 색 옷에 지저분하게 일어나 보풀 사진




보풀 안생기게 하는 방법





사진과 같이 어떤 옷이든 옷에 보풀이 일어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사전에 아예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보풀 생기는 이유 : 세탁 시 보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외부 마찰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의 하단이나 팔꿈치 소매, 레깅스 허벅지 안쪽이나 밖 주위에 특히나 많은 보풀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풀 제거하는 방법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정보를 종합해보면 보풀 제거하는 방법은 아래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 아래의 방법은 울, 캐시미어 같은 고급 원단에 사용하지 마세요.

니트나 가디건 스웨터 종류에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니트 소재의 옷. 소개한 보풀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한 전과 후 사진 비교 사진




준비물

  • 면도기 또는 눈썹제거기 (없다면 못쓰는 칫솔), 섬유유연제, 분무기, 돌돌이


*옷에 일어난 용도로 사용하는 보풀제거기 제품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자잘하게 일어난 보풀을 제거하는데 큰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히려 집에서 쓰는 칫솔이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섬유유연제를 분무기에 넣고 물과 섞은 뒤 보풀이 일어난 곳에 뿌려주세요.

뿌린 곳에 눈썹 다듬는 칼이나 칫솔 윗부분을 잘라 빳빳한 부위로 긁어내듯 쓸어줍니다.


개인적으로 칫솔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생각보다 보풀이 잘 제거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한 방향으로 쓸어주셔야 하며 힘을 줘서 제거한다는 느낌보다는 각도를 줘서 보풀만 긁어낸다는 느낌으로 제거해주세요.



긁어낸 보풀은 칫솔이나 칼부위에 묻어 나오지만 옷주변에 아직 탈락되지 않은 보풀도 많습니다.

이때 먼지를 제거하는 돌돌이로 한번 밀어주변 나머지 보풀까지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하셔도 지저분하게 보이던 부분이 깨끗하게 보일 정도로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보풀 안생기는 옷 재질

전혀 보풀이 전혀 안생기는 재질의 옷은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아무리 캐시미어, 리넨, 아세테이트, 견 등과 같은 고급 천연원단(실)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언제가는 보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보풀이 일어나고 안일어나는 정도에 따라 좋은 옷와 그렇지 않은 옷을 판단짓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그 양이 덜 일어나거나, 생기더라도 쉽게 제거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천연섬유 – 캐시미어, 올, 면, 리넨, 아세테이트 견 등
  • 화학섬유 – 보통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아크릴 등의 인공섬유를 면과 혼방하여 만들어짐


천연소재로 만든 옷일수록 보풀이 일어나더라도 원단 자체가 연한 소재이기 때문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연탈락 되기도 쉽습니다.


반면 흔히 입는 폴리, 나일론, 아크릴 소재의 혼방 옷들은 보풀이 일어나면 상대적으로 제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화학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옷일 수록 실의 굵기과 강도가 세기 때문입니다.









니트, 가디건, 스웨터 보풀


자주색 스웨터에 일어난 보풀 사진과 제거된 상태 비교한 사진


겨울철 니트 봄 니트를 즐겨 입는다면 이 내용이 도움될 것입니다.

니트나 가디건 스웨터와 같은 옷 종류는 다른 옷에 비해 보풀이 빨리, 자주 일어납니다.

이유는 촘촘하게 직조된 일반 옷과 달리 짜임이 헐겁기 때문입니다.

헐거울수록 마찰에 취약하고 옷 밖으로 이탈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니트나 가디건 스웨터 류를 즐겨 입으신다면 뜨게 방식이 편물로 된 것보다 직물로 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물은 실 짜임이 전후 좌우로 얽혀 만들어진 것을 말하고, 직물은 수직과 수평으로 비교적 촘촘하게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