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 청년 월세 20만원 지원 또는 월세 및 보증금 대출 받기 (경기도 2023)

두 가지 무주택 청년을 위한 월세 및 보증금 지원제도입니다. 하나는 무주택 청년월세 지원으로, 본인 통장으로 월 20만원씩 현금 입금되는 제도로 월세 일부를 정부지원으로 충당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역시 경기도 청년들을 위한 정부지원 월세 및 보증금 대출 상품입니다.

  •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이하 청년 대상의 내용입니다.
  • 2023. 8. 9 기준 업데이트한 내용이며, 경기주거복지포털 사이트 공문을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무주택 청년들의 월세 보증금 부담을 돕기 위한 정부지원금융 상품을 소개합니다. 월세를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보증금을 대출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사진은 쎔네일 입니다.

**본 내용을 허락없이 무단 사용, 복사, 유포하면 형사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IP추적 이후 경찰과 연결됩니다.




경기도 무주택 청년월세 보증금 지원제도

서울시는 원룸 등의 무주택 독립청년을 위한 다양한 월세와 보증금 지원 대출 상품이 많습니다. 경기도 역시 다르지 않은데요. 소개해 드리는 하나는 월세 일부를 직접 충당할 수 있도록 현금 최대 20만원을 1년간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대출 상품으로 읽어보시고 월세를 위해 대출받을 수도, 보증금을 위해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부금융상품이기 때문에 0~1.3% 이자 금리로 굉장히 낮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이용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1. 무주택 청년 월세 월 20만씩 입금

지원금액은 여러분 본인계좌로 월 20만원 씩 입금됩니다. 총 1년간 매달 20만원이 입금되어 비싼 월세 일부를 충당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만 19~34세 이하 청년만 신청 가능하므로 참고해주세요.

또한 생애 1번만 신청하여 받을 수 있으니 꼭 필요할 때 신청하셨으면 좋겠네요. 신청 조건과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만 2023. 8. 21까지 신청기간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관할 읍면동(또는 시군구)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청년 무주택자 독립을 위한 월세지원 제도는 상시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신청기간이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실행되는 제도입니다. 언제 신청접수를 받는지는 역시 위 상담 경로를 통하여 보다 확실하고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조건

  • 나이 : 만 19세 ~ 만 34세 경기도 거주
  • 소득 조건 : 청년 개인 소득 기준 중위소득 60% (124만원) 이하 / 가구(세대)원 전체 가구별 중위소득 100 이하
  • 거주 주택 조건 : 보증금 5,0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월세는 60만원 이하

위 세가지 조건만 충족하시면 누구나 신청해서 월 20만원 씩, 12개월 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살고 계신 주택 조건도 살펴보시고요. 이 주택은 전입신고가 가능한 실제 거주지여야만 합니다.

소득 조건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청년월세지원 신청 조건 중 가구별 중위소득 100% 표입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100% / 중위소득 1인 60% 124만원


세대분리

세대분리란 무주택 독립 청년이 부모님 세대와 법적으로 완전히 분리하여 새로운 세대의 세대주가 된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위 소득조건에서 청년 개인의 소득수준만 따지시면 됩니다. 가구별 중위소득은 필요없습니다.


반면 부모님과 몸만 따로 살 뿐 아직 세대분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득 조건에서 청년 개인 소득과 전체 가구원(부모님 포함) 소득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세대분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세대분리 조건

기본전제는 부모님과 거주지를 달리하여 따로 살아야 합니다. 여기에 아래 3가지 중 1가지를 충족하고 있다면, 세대분리했다고 봅니다.

  1. 만 30세 이상
  2. 혼인
  3. 기준 중위소득 50% : 2023년 기준, 월 90만 7천 이상 소득 발생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여러분 거주지 관할 읍면동(또는 시군구) 주민센터 직접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실제 여러분 통장에 월세 지원금 20만원이 입금 되기까지 약 한달 정도 소요됩니다.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주민센터에 전화문의 하시면 좋겠습니다. 필요서류, 궁금한 사항, 다음 월세지원제도 시행 기간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무주택 청년 월세 대출 및 보증금 대출 (경기도)

정부기관인 주택도시기금이 보증을 서고, 금융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보증부 대출 상품에 속합니다. 정부지원대출 상품 특성상 높은 대출한도와 낮은 금리가 장점입니다.

중요한 점은 만 19세~34세 이하 청년들을 위해서만 특별하게 만들어진 제도라는 점입니다. 대출을 통해 보증금을 충당할 것인지, 월세를 충당할 것인지는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건이나 대출한도, 금리가 다르므로 아래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자 조건 (공통)

세대분리를 한 단독 세대주에 한한 상품입니다. 위 세대분리 요건에 부합됐는지 먼저 확인해주세요. 아래 신청 조건은 월세 대출과 보증금 대출 공통입니다.

  1. 무주택 단독 세대주 청년 / 만 19세 ~34세
  2.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 자산 3.61억 이하
  3. 주택 기준 :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 월세 70만원 이하 / 전용면적 25평 이하


월세 대출

매달 나가는 월세를 충당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으신다면 금리는 1%에 해당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이며 월 최대 50만원까지 대출됩니다.

  • 월 최대 50만원 대출 / 24개월 간 이용 가능 / 최대 1,200만원 대출한도 / 금리 : 1%

매달 지출되는 월세금액 중 50만원을 이 월세 대출금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 대출

단독 세대주가 거주하는 주택의 보증금을 충당하기 위해 대출받는다면, 최대 대출한도 3,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보증금 대출에 대한 금리는 1.3%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신청 조건에서 주택이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만 된다고 했으니, 보증금이 5천만원이라 했을때 60~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임차 계약기간 동안 대출받은 원금의 1.3% 이자만 내시다가, 이사갈때 돌려받은 보증금인 대출원금을 갚아버리는 방식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대출 기간은 2년 1개월 (총 25개월) 동안 이용가능합니다. 25개월이 지나가는 시점에 총 4회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10년). 이 역시 장기 월세 거주를 하시는 분들에게 큰 장점입니다.



신청 방법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1566-9009 주택도시기금 전화를 통해서도 상담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