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채무자 상환을 돕고 있습니다. 특별상환유예 제도는 특히, 1년 이내 실직자(폐업)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3년 동안 상환유예 해주며, 이후 4년간 ‘무이자’ 분할(일시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 2024년 12월 31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이후 상시 접수 가능합니다.
학자금대출 상환유예 방법
이전 글에서는 조건변경을 통해 거치/상환 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알려드릴건, 훨씬 더 좋은 조건의 학자금대출 상환유예 서비스입니다.
학자금대출 특별상환유예 제도
서비스 내용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대출받은 학자금 또는 생활비 내역에 대해 최대 3년간 상환유예를 해주며, 상환개시 후 4년간 ‘무이자’ 분할상환(또는 ‘4년후 만기일시 상환’)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조건
기본 조건을 충족하며, 아래 유형 1~13 중 1개만 속하면 신청 조건을 충족하시는 겁니다. 제가 직접 살펴보고 실행해보니 현재 실직 후 1년 이내 이신 분, 차상위 계층이신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기본 조건
- 대학 학부 졸업생 또는 대학원 졸업생
- 만 35세 이하
- 한국장학재단 일반상환 또는 취업후 학자금대출 (생계비대출) 내역이 있어야함
-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잔액이 남아있어야 하며, 취업후 학자금대출 건이라면 의무상환 개시결정 전—-포스팅—이어야 합니다.
추가 조건
특별상환유예 신청 추가 조건은 아래1~13가지 유형 중 1개에 해당되야 하는데요. 대부분은 아마 11,12,13 유형에 속하실거라 생각합니다.
–
제출 서류
유형별 구체적인 필요서류 첨부는 한국장학제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바로 가는 페이지 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실직 사유에 해당하는 분이라면, 실직자 본인 주민등론등본, 4대보험 중 직장가입자격상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두 가지를 첨부해야 합니다. 그 중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가장 무난한데요.
주민등록등본 및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정부24’ 모바일 앱 또는 PC를 통해 즉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서류 첨부하실때 주의사항이 있으니 아래를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신청 방법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또는 PC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 로그인하시면, 메인화면에 ‘특별상환유예제도’ 바로 나와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서비스에 대한 기본 내용와 신청 조건, 유형별 필요서류 등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청도 이곳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완료 후 승인유무는 보통 2-3일 소요되며, 반려된 경우도 문자 메시지로 사유와 결과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주의사항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상환유예 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아보았는데요. 기존 상환유예 제도 중 현재는 폐지된 사업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아래 두가지 상환유예 서비스는 종료됐으니 참고바랍니다.
- 대졸 미취업자 원리금 상환 유예 제도
- 군 복무 중 이자 납부 유예 제도
오늘 알려드린 특별상환유예제도는 현재 12, 13유형은 선택이 불가합니다.
유형12는 코로나 시기 실직/폐업 사유로, 기존 신청자의 연장신청만 받고 있어서 선택 불가능합니다.
또한 유형11 차상위계층 사유는 3유형과 통합돼 선택 불가능합니다. 차상위에 해당된다면 대신 유형3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13유형으로 신청한 후기 남겨드리면, 결과적으로 반려처리가 되었습니다.
실직 또는 폐업 사유로 신청시
이유는 실직 또는 폐업상태 시점으로부터 ‘1년 이내’여야만 해서 인데요. 추가로 발급받은 서류가 1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오래전에 받은 서류 제출하시면 안되요.
여러분도 이 점 주의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