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 간단한 교체 방법 (방등, 거실등, 욕실등, 주방등)

LED 조명 간단한 교체 방법 몇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유튜브 보시면서 하실 수도 있지만 영상에서 진행하는 전등기의 형태나 사이즈가 다른 경우 헷갈릴 수 있습니다.

원리만 이해하시면 다음부터는 어떤 조명등이라도 쉽게 교체하고 설치하실 수 있게 됩니다. 사진과 함께 해당 이름을 알려드리면서 진행할게요.


LED조명 교체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 내부를 찍은 사진은 복잡해 보이지만 크게 안정기, 기판, 연결선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LED조명등 일반적인 내부 (LED기판, 안정기, 연결선으로 구성)
  • 방등 거실등 욕실등 주방등 등 장소에 따라 형태나 크기가 다를 수 있지만 교체 방법은 동일합니다.
  • 기존 일반 PL 형광등을 사용하시다가 LED 조명으로 교체하거나, LED 조명인데 불이 안들어와 교체하는 경우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 어떤 경우는 부품을 사서 교체하기 보다, 그냥 조명자체를 통째로 사서 교체해주는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두 경우 가격 차이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LED 조명 장점

LED 조명의 최대 장점은 형광등 대비 전기료가 50~60%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같은 사실을 몰랐는데요.

실제로 사용하면서 체감하는 또 하나의 장점은 같은 밝기의 W(와트)라도 LED조명이 훨씬 밝다는 것입니다. 불 켜자마자 차이를 느낄 만큼 방 전체의 밝기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런 이유는 형광등은 필라멘트 특성상 빛이 어느 부분은 잘 나오고 어느 부분은 또 적게 나오는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LED는 조그만 칩 형태가 수십개 박혀 있는 형태입니다. 조그만 칩에서 빛이 발광되기 때문에 빛의 음영이 생기는 일이 없으며, 빛의 면적이 더 넓습니다.


장점

  • 전기료 60% 이상 절약
  • 동일 W(밝기)에서 훨씬 더 선명하고 밝은 빛
  • 음영이 생기는 일이 없어서 공간 전체가 골고루 환함
  • 일반 형광등 대비 5배 이상 긴 수명
  • 수은 등의 유해성 자체가 없음

장점은 충분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대다수 분들이 생각만으로 형광등에서 LED 조명으로 교체하길 꺼려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수명이 다 됐거나 불이 들어오지 않아 교체할때 형광등은 등만 사서 교체하면 되지만, LED 조명은 전기 상식이 없으면 일반인이 어려울 거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형광등은 이 자체만 바꾸는 끝나서 간편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LED 조명 교체가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하냐면 그것도 아닙니다.

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구조만 알면 교체하는 일 아무 것도 아닙니다.



조명 교체시 알아야할 부품 (원리)

우리가 조명 기사도 아니고 전기 기사도 아니니 디테일한 설명은 복잡할 뿐이죠. 교체 시 아셔야할 부품은 아래 네 가지 뿐입니다.

집 공사 시, 천장을 뚫고 나온 전선 (=220V 연결선)

집 공사 시, 천장을 뚫고 나온 두 개의 선 직접 찍은 사진 입니다. 이 두선을 220V연결선이라 부르고 선 끝에는 조명에서 나온 전선과 연결해주는 커넥터가 달려있습니다.


등기구 제품에서 나온 전선

조명기구에서 나온 전선은, 아래 설명하는 안정기라는 조명 내부부품과 연결돼 있습니다.

LED조명기구 자체에 달려있는 두개의 줄 사진입니다. 교체시 220V연결선과 연결하는 곳입니다.


천장과 LED조명에서 나온 전선을 서로 연결해주는 ‘커넥터’

커넥터

천장으로부터 나와있는 전선과 등기구 제품에서 나오는 전선은 커넥터라는 조그만 직사각형 부품으로 서로 연결됩니다.

크게 보면 이 두 선이 커넥터를 통해 연결되면서 조명에 불이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주의

이 커넥터는 사진처럼 조명기구 외부에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조명 커버 안 내부에’ 부착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조명 커버를 벗긴 뒤 커넥터가 내부에 부착된건지 확인하고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천장에서 나온 전선이 아닌, 조명 내부에 부착된 안정기(아래 참고)로부터 나온 선인지 잘 구분합니다.

안정기에서 나온 전선을 커넥터에서 제거한뒤 조명을 천장에서 떼어냅니다.


다음은 조금 헷갈릴 수 있으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안정기

LED조명 내부 모습입니다. 안정기와 LED기판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 기다란 직사각형 부품이 바로 안정기


등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새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사진처럼 안정기와 LED기판(혹은 형광등)이 각각 분리된 형태일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조명은 대부분 이 안정기와 조명기판이 하나로 일체된 구조가 많습니다.


안정기와 연결된 전선들

조명 뚜껑을 열면 안정기를 중심으로 선들이 연결돼 있습니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실은 간단합니다. 기판 위에 일체형으로 붙어있든, 사진처럼 따로 부착되어 있든 상관없이 역할은 동일합니다.

안정기의 한쪽은 불이 나오는 부분(LED기판 또는 형광등)과 연결되고, 나머지 다른 쪽은 천장에서 나온 220V전선와 연결됩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등 자체를 교체하든 부품을 별도로 구매해 교체하든 헷갈리지 않습니다.


일반 형광등

일반 형광등 조명 커버 벗긴 후 내부모습을 찍은 사진입니다.
일반 형광등 내부

등기구 내부에는 형광등, 형광등을 끼우는 소켓, 그리고 형광등과 연결되면서 동시에 천장에서 나온 220V 연결선을 연결해주는 안정기. 이렇게 심플하게 이뤄져있습니다.

  • 일반 형광등 : 형광등, 소켓, 안정기


형광등에서 LED조명 교체시

부품을 구매해 LED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위 구성 부품들을 모두 들어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LED조명을 사서 통째로 교체하실 거면 글 맨 하단을 참고해주면 되겠습니다.




LED 조명

LED 조명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습니다. 형광등과 소켓이 없는 대신 LED 기판이 있을 뿐입니다.

두 개의 LED 기판과 안정기(빨간영역)로 구성된 내부 모습을 찍은 사진입니다.
두 개의 LED 기판과 안정기(빨간영역)로 구성된 내부 모습


  • LED 조명 : LED 기판, 안정기

LED 기판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여러개의 빛이 들어오는 작은 칩들이 박혀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2개의 기판으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개 이상 기판일 경우

사진처럼 기판과 기판 사이를 연결하는 방식, 각 기판의 전선들이 안정기에 직접 연결되는 방식.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되어있든 아까 말한대로 안정기를 중심으로 해서, 천장에서 나온 선과 불이 나오는 기판에서 나온 전선이 연결된다는 것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LED조명 교체시

형광등에서 LED조명 교체할 때와 마찬가지로, 부품만 구매해 교체를 진행하시려면 위 설치된 LED기판과 안정기 모두 들어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LED 모듈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즈 밝기별 다양한 LED기판 제품이 나옵니다. 여기에는 안정기와 기판 사이를 연결하는 전선 등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안정기 일체형인 경우 기판만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십자형 LED 조명인 경우

여러분 집의 등기구 내부 사이즈에 따라 1개만 부착돼있는 경우도 있고, 2개 또는 3개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 커버를 벗긴 후 조명 내부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은 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하지만 사각형이 아니라 아래처럼 십자형 조명일 수 있습니다. 4개의 기판이 사용된걸 볼 수 있습니다.

십자형 LED조명 예시 사진입니다. LED기판이 십자형으로 조립돼 있는 사진입니다.
십자형 LED조명 예시


이런 구조는 부품을 사서 교체하기 번거로우므로, LED조명을 구매해 통째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LED 조명으로 교체하기 전 준비


1. 등기구 내부 사이즈 측정

등기구 내부란 전등 커버를 벗기면 드러나는 실제 기판이 들어가는 면적을 말합니다. 가로 세로 측정하시면 되는데 너무 정확히 잴 필요는 없습니다.


LED조명 커버 벗긴뒤 내부 사이즈 측정 후 새로 구매한 LED기판을 알맞게 교체해야 합니다.
LED조명 내부 사이즈측정 예시



2. 기존 전등 밝기(와트, W) 확인

형광등이라면 형광등에 FPL 55W 이런식으로 검은색 글자로 적혀 있습니다. 36W 짜리 형광등이 3개가 설치된 분도 계실테고, 50W 2개, 55W 1개 이런식으로 달린 분도 계실 겁니다.


LED에서 다시 새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경우도 기판을 잘 살펴보시면 몇 W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체할때는 동일 밝기의 LED로 교체해주는게 좋습니다.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 형광등 FPL 55W 1개 = LED 25W 1세트(기판 2개)
  • 형광등 FPL 55W 2개 = LED 50W 1세트(기판 2개)
  • 형광등 FPL 36W 3개 = LED 50W 1세트(기판 2개)

1세트는 보통 기판 2개로 이뤄져 있습니다. 25W 1세트는 25W가 아니라 50W라는 점 주의하세요.



3. 사이즈와 밝기에 맞는 LED 모듈 구입

구입하려고 검색하실때는 ‘LED 모듈’이라고 검색하시면 제품이 나옵니다. 보통은 기판과 안정기, 그리고 기타 설치 부품이 동봉된 구성으로 판매됩니다.

  • 제품에 따라 안정기만 구입할 수도, 기판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렸듯 기판과 안정기가 함께 붙어있는 일체형도 있습니다.






LED 조명 교체 작업 순서

처음 교체 하는거라면 조명 등기구 자체를 완전히 분리한뒤 바닥에서 진행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조금 자신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커버를 벗긴 뒤 사진으로 먼저 찍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안전을 위해 차단기(두꺼비 집)는 모두 차단합니다.

2. 천장과 조명을 고정시키는 고정핀에서 조명을 분리합니다.


3. 분리하면, 천장에서 나온 전선과 조명에서 나온 전선을 연결하는 커넥터가 보입니다.

커넥터가 조명 커버 안에 있는 경우, 안정기로부터 나온 쪽 전선을 커넥터에서 분리시킵니다.


4. 커넥터에서 조명 선을 분리해 조명기구를 천장에서 완전히 분리해줍니다.

5. 조명 커버, 안정기, 기판 순으로 제거해줍니다.

LED기판이 자석형으로 부착된 경우는 손으로 그냥 떼주시면 되고, 나사로 고정됐다면 나사를 돌려 제거해줍니다.

형광등이라면 형광등, 등 끼우는 소켓, 안정기 모두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6. 새로 구입한 LED 모듈(기판, 안정기)을 설치합니다.

LED기판이 조명 내부 중앙에 고르게 위치하도록 부착합니다. 남아있는 적당한 곳에 안정기를 부착합니다.

안정기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선을 연결했을때 깔끔하게 되는 방향으로 자리잡으시면 좋겠죠.

앞서 강조했듯이, 불이 들어오는 기판의 전선을 안정기 한쪽에 연결합니다. 나머지 한쪽은 다음 단계에서 연결해줄겁니다.

이 단계에서는 LED 기판에서 나온 전선이 안정기 한쪽에 연결되고, 안정기에서 나온 다른쪽 전선은 아직 연결되지 않는 상태여야 합니다.


7. 위 남은 전선을 이제 천장 전선과 연결된 커넥트에 꽂으면 끝입니다.

커넥트에 선을 꽂을 때는 딸깍하는 소리가 들리게 선을 끝까지 밀어넣습니다.



잘 교체하셨나요? 처음엔 어려워만 보였는데 막상 해보니 간단합니다. 다음부터는 형광등 교체 말고도 LED 조명도 교체할 수 있는 능력자가 돼 봅시다.








조명 통째로 교체

참고로 제 방은 번개표 KUMHO 50W, 십자형 LED 조명이었는데요. 불이 안들어와서 교체 작업을 하려고 커버를 벗겨보니 아래 처럼 되어 있어서 당황했습니다.


KUMHO 50W, 십자형 LED 내부 기판 찍은 사진입니다.
KUMHO 50W, 십자형 LED


기판 모양도 4개, 더구나 모양도 특이합니다. 안정기는 공간이 없어서 기판 뒤쪽으로 설치돼 있고요. 문제는 커버를 분리하기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번개표 KUMHO 50W LED 조명을 쓰신다면 그냥 해당 제품명 검색하셔서 통째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 만 원도 안합니다.


 KUMHO 50W, 십자형 LED 구매 사진입니다.
KUMHO 50W, 십자형 LED 구매


  1. 조명이 천장에 붙어있게 해주는 고정받침대에서 조명을 떼어냅니다. (커버 힘들게 안 벗기셔도 됩니다)
  2. 천장에서 나온 선과 조명에 연결된 선을 분리합니다.
  3. 완제품 형태로 구입한 LED 조명기구를 분리한 커넥터에 다시 꽂아주면 끝입니다.


LED 모듈 가격과 완제품 형태로 나온 전기구등 제품의 가격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이 방법 역시 기존에 형광등 조명이든 LED 조명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조명 자체를 고정 받침대에서 잘 분리하고, 커넥터에 연결된 선만 잘 분리해 떼줍니다. 기존 제품과 동일 상품이 아니라면 천장에 나사로 박혀 있는 고정 받침대도 함께 제거하면 됩니다.


설치할 때는 이 역순으로 고정 받침대를 적절한 위치에 박고, 천장에서 나온 선과 등기구의 선을 연결한뒤 받침대에 잘 고정시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